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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오일 교환 방식의 드레인. 순환. 어느 것이 더 합리적 일까요

by BlackSpoon 2024.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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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성능의 고도화로 발전함에 있어 그에 적합한 오일도 함께 고 기능에 발맞춰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차량을 관리함에 있어 케미컬 교환 방식도 역시나 발전을 해 왔습니다. 순환식으로 발전함에 있어 오너가 느끼는 잔존하는 폐 오일을 말끔히 씻겨 줄 것이라는 확신과 순환기계의 교환되어지고 있는 오일의 오염도가 점점 청정해 짐으로써 그것을 보는 오너는 내 차의 컨디션이 한층 좋아질 것임의 확신을 가집니다. 그렇다고 기존의 드레인 방식은 구식일까요? 나쁜 교환 방식일까요? 오늘은 자동차 케미컬 교환방식에 대해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무엇이 합리적인 방법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오일 교환 드레인, 순환의 합리적 선택
자동차 오일 교환 드레인, 순환의 합리적 선택


교환방식의 변화

드레인 교체 방식에서 오일 순환식 교체 방식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이런 교환방식의 변화는 차량을 관리하는 오너로부터 드레인 방식에서의 잔존해 있는 폐유에 대한 불만족을 충족하기 위해 발전했고 또한 정비소를 운영하는 오너는 이러한 최신의 기계를 이용함에 따라 디스플레이로 보이는 마케팅과 노동의 강도는 줄여주고 교체의 비용은 극대화할 수 있는 점이 양면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혼란점

순환방식을 사용한 사람은 순환식의 장점이 매력적이기 때문에 드레인 방식이 마치 차량의 컨디션을 저하 시키고 비용 대비 불합리하고 효율이 낮은 방식이라고 주장하는 경우들이 생깁니다.


교환방식의 장점과 단점

장점 

순환식 

1. 오일의 오염도가 점점 청정해 짐을 모니터링 가능하다.
2. 잔존하는 폐유까지 순환장치를 통해 신유로 교체가 가능하다.


드레인 

1. 적정한 양 만큼 교환되기 때문에 오일의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지출된다.
2. 교환에 필요한 공임비용이 저렴하다.
3. 기존의 사용된 오일에서 새로운 신유로의 교체이기 때문에 컨디션 향상의 변화는 동일하다.
4. 교환되는 시간이 절약된다.


단점

순환식

1. 순환에 필요한 오일의 양이 상당히 필요하며 오일의 지출비용이 증가한다.
2. 드레인 방식 대비 교환시간이 증가한다.
3. 교환에 필요한 공임비용이 증가한다.


드레인

1. 잔존하는 사용유로 인해 오너가 깔끔한 교체가 완전히 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두 가지 교환방식의 간과된 사실

순환방식이 도입되기 전까지 이미 수십 년 동안 드레인 방식으로 교환을 해 왔고 드레인 방식을 사용하면서 차량에 고장을 만들었다는 소리는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주입되는 오일의 양이 적정할 것, 그리고 주입되는 오일의 사양이 매뉴얼에 명시된 것과 일치할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순환식 선택의 고려할 점

드레인 방식으로만 관리해 왔고 나름의 교체주기는 설정했지만 주행의 패턴, 주행환경, 주행습관을 고려하지 않은 교체주기로 관리하신 분들. 말 그대로 관리를 엉망으로 해오신 분이라면
순환식으로의 적정함에 대해 다시 한번 고려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더구나 차량의 연식이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심사숙고해서 선택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이유는 드레인방식에서의 문제가 없었던 부분들이 순환식에서 강제순환을 통해 잔유제거와 마찰이 되는 면이 세정되면서 기존에 느끼지 못했던 문제점들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면 다소 적절하지 못한 러프한 관리주기와 드레인방식의 교체방식을 지속해서 관리해 옴으로써 자동차의 각각의 부속품은 어느새 오너도 모르게 그런 성격으로 길이 나버렸고 새로운 순환식으로 진행함으로써 각 부품의 세정력이 강화되며 미세하게 변형된 부품들의 유격이 생기면서 부품 간의 트러블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량의 연식이 오래되면 오래될 수록 잘 고려하셔야 합니다.


드레인과 순환식의 교환주기 설정

순환식을 선택하며 순환식의 잔유제거와 탁월한 세정력을 너무 신뢰하여 기존의 관리주기 보다 더욱 러프하게 설정한 경우 차량의 컨디션이 점점 망쳐질 것입니다. 잘 생각해 보면 드레인 방식에서의 남은 사용유만큼 새로운 신유가 주입된 것에 불과하고 그 효과는 드라마틱한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환 방식의 차이일 뿐. 오일은 동일한 것에 불과합니다.


결론

드레인과 순환식의 교환 방식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드레인 대비 교환 비용이 대략 2배에서 3배 정도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순환 방식은 드레인 방식에서의 남은 사용유 만큼 새로운 신유가 주입된 것에 불과한데 사람들은 차량의 컨디션에 너무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무엇이 합리적이고 비용 대비 높은 효율을 나타내는지는 이 글을 보시는 각자가 아실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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